2025 주세 감면 혜택 확대 에 대해 알아보기
전통주 산업 활성화 대책 발표
농식품부, '전통주 산업 활성화 대책' 발표
목차
소규모 주류제조면허 확대
여러분, 정말 좋은 소식이 있어요! 이제 증류식 소주, 브랜디, 위스키 같은 증류주도 소규모로 만들 수 있게 됐어요. 그동안은 탁주나 약주, 맥주 같은 발효주만 소규모로 만들 수 있었는데, 이제는 다양한 술을 소규모로 만들 수 있게 된 거예요. 이렇게 되면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만의 특별한 술을 만들 수 있게 될 거예요.
주세 감면 혜택 확대
작은 양조장들에게 정말 반가운 소식이에요. 주세(술에 매기는 세금) 감면 혜택이 더 커졌어요. 전에는 1년에 500킬로리터 이하로 만드는 곳만 세금을 50% 덜 냈는데, 이제는 1000킬로리터까지 확대됐어요. 게다가 30% 감면되는 구간도 새로 생겼대요. 이렇게 되면 작은 양조장들이 더 쉽게 술을 만들 수 있게 될 거예요.
원료조달 규제 완화
지역 특산주를 만드는 분들에게도 좋은 소식이 있어요. 이제 지역 농산물을 사용하는 규정이 좀 더 쉬워졌어요. 전에는 상위 3개 원료를 모두 지역 농산물로 써야 했는데, 이제는 제품 무게의 일정 비율만 지역 농산물을 쓰면 돼요. 이렇게 하면 더 다양한 재료로 맛있는 술을 만들 수 있겠죠?
품질 향상 및 인프라 구축
우리나라 술의 품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계속되고 있어요. 국산 미생물을 이용한 양조 연구를 더 많이 하고, 좋은 술의 성분을 분석해서 품질 데이터베이스도 만든대요. 또, 술 만들기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해 기술 상담도 해준다고 해요. 이렇게 하면 우리나라 술의 품질이 더 좋아질 거예요.
국내외 시장 확대
우리나라 술을 더 많은 사람들이 알 수 있도록 하는 방법도 마련했어요. 전통주를 지역 관광과 연결해서 체험 프로그램도 만들고, 온라인 쇼핑몰에서 전통주 기획전도 열 거래요. 심지어 해외에 있는 한국 대사관에서도 우리 술을 알리는 데 힘쓸 거래요. 이렇게 하면 우리나라 술이 세계적으로 유명해질 수 있겠죠?
이 글은 정책브리핑 홈과 AI의 도움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. 이점 양해 바랍니다. 더 궁금하신 사항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보시길 바라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